KOREAN  ENGLISH  CHINESE
125엠비에스, 체형을 바르게 세우고 유지하기 위한 가이드
고객센터

바른발,바른체형 가이드

총 게시물 3,244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안짱다리 해결법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17-04-05 (수) 13:46 조회 : 5146

.안짱다리란?
 


안짱다리라 함은 골반아래 하지의 변형으로 보행시 발이 안쪽을 향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짱걸음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대퇴골 뼈 자체가 안쪽으로 틀어져 있는 대퇴골 비틀림, 정강이뼈(경골)이 안쪽으로 비틀어져 있는 현상, 발의 앞쪽이 뒤쪽에 비해 안으로 휘어져 있는 현상 등에 의해 안짱걸음을 일으킵니다. 


.안짱다리의 발생 원인
 


의학 교과서에서는 안짱 걸음이 대부분 자연적으로 좋아진다고 씌여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과서를 저술한 분들은 서양학자들입니다. 서양사람 대부분은 어린 나이에 약간의 안짱다리가 있다 하더라도 입식 생활을 하기 때문에 다리에 무리를 주지 않아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및 동양 사람들은 좌식생활로 무릎을 꿇고 앉거나 w자로 앉는 경우가 많아 안짱다리가 잘오고 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악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습관적으로 무릎을 꿇고 앉거나, w자로 앉게 되면 다리가 휘거나 비틀어지기 쉬우며, 다리와 발이 안쪽으로 회전되어 있는 상태에서 엉덩이 밑으로 깔리게 되어 발목과 정강이 뼈에 문제를 가져오게 될 뿐 아니라 대퇴골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무릎을 꿇어 앉거나 w자로 앉으면 정강이뼈 상단 내측부위에 압박을 가하게 되어 성장 장애를 일으켜 정강이 뼈가 안으로 휘어지는 경골내반도 올 수 있습니다. 이는 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성장을 저해받고 골반이틀어지거나 척추 측만증, 근골격계 통증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기 퇴행성 관절염이 걸릴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집니다.


.안짱다리의 문제점
 

① 걸을 때 자신의 발에 걸려 넘어지기 쉽습니다.

② 고관절의 내회전으로 요추부분이 전만 됩니다. 이로 인해 엉덩이 부분이 뒤로 빠지면서 아랫배 부분은 볼록하게 나와 체형이 변형됩니다. 심하면 측만증, 평발로 이어집니다.

③ 어린아이의 경우 무릎주변의 성장판에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되서 성장이 더뎌집니다.

④ 엄지발가락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서 뼈의 변형이 일어나 무지외반증과 더불어 무릎부위에서 퇴행성 관절염이 일어납니다.

⑤ 사춘기 이후에도 안짱다리가 지속될 시에 정서적, 미적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안짱다리의 예방법
 

우리 나라처럼 습관적으로 좌식생활을 하는 환경(무릎을 꿇고 앉거나, w자로 앉을 경우)에서는 대퇴골, 정강이뼈, 발등이 안쪽으로 안쪽으로 회전된 상태에서 체중을 싣고 있기 때문에 이 뼈들이 안쪽으로 비틀려서 안짱다리가 생길 수 있으며, 미용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안짱다리를 유발 시킬 수 있는 좌식생활 문화(무릎꿇고 앉기, w자로 앉기 등)를 가급적 금하고 입식 문화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짱다리 자가진단
 

 보행시 걸음걸이가 안쪽을 향합니다.

 보행시 자신의 발에 자주 걸리거나 넘어집니다.

 습관적으로 무릎을 꿇고 앉거나 W모양으로 앉는다.

 발바닥을 봤을 때 앞쪽이 뒤쪽보다 안으로 휘어져 있다.

 신발이 안쪽으로 닿는다.

 평소 걷는 것을 싫어하는 편이다.

 보행시 쉽게 지치거나 다리에 통증이 있다.


.안짱다리를 위한 운동법?
 

① 발목스트레칭



    

다리를 11자로 벌린 상태에서 한발을 앞으로 다른 발을 뒤로 뻗어10초 유지합니다.(뒤쪽의 다리의 종아리부분이 스트레칭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왼다리의 뒤꿈치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아야 하며, 엄지발가락과 뒤꿈치가 일직선이 되어야 합니다.


② 밴드를 이용한 발목강화운동




밴드를 발 주위에 감고 앉습니다. 발목을 몸 쪽으로 당겨 10초유지합니다. 그런 후 반대쪽으로 밀어서 10초유지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발가락이 아닌 발목을 이용하여 운동하여야 하며, 엄지발가락과 발바닥 안쪽이 일직선을 이루어야 합니다.


③ 아치를 만들기 위한 공기알 줍기




무너진 아치를 만들고, 안쪽으로 향하는 발목을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하기 위한 운동방법입니다. 바닥에 공기 알을 펼쳐 놓습니다. 공기알 담는 통은 사용하고자 하는 발의 새끼발가락 바깥쪽에 위치시킵니다. 발가락을 이용하여 공기알을 잡고 바깥쪽에 있는 통으로 이동시켜 내려놓습니다. 펼쳐놓은 공기알을 통으로 다 옮겨놓으면 끝납니다.


④ 아치를 만들기 위한 수건잡기




무너진 아치를 만들기 위한 운동방법으로 바닥에 수건을 내려놓습니다. 그 위에 발을 올려놓고 발가락을 이용해서 수건을 잡습니다.아치가 무너진 경우 발가락으로 수건잡기가 힘들어 집니다.수건 한쪽 끝에서 시작해서 반대쪽 끝까지 발가락을 이용하여 수건을 잡아서 이동합니다.


⑤ 센소발란스를 이용한 발목운동




무너진 아치와 정렬을 바로잡는 운동입니다. 센소발란스를 발의 중앙에 위치시킨 후 그 위로 올라갑니다. 동그란 센소발란스를 통해 무너진 아치가 만들어지고 안으로 돌아갔던 무릎이 제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서있기만 해도 운동이 되지만 좀더 난이도 있는 운동을 원한다면 그 위에서 스쿼트나 한발서기를 해도 좋습니다.






출처 : 하늘병원 - 척추체형교정센터

          http://www.smcsky.com/?r=posture&c=399/411
          위 주소를 클릭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주)125엠비에스 | 대표: 이상철 | 주소: 광주광역시 북구 신안동 156-1번지 남해빌딩4층 | 사업자번호: 409-86-50870 [사업자정보확인]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Tel: 062-522-9981 | Fax: 062-522-9983 | PayPal: 125mbsc@naver.com | 계좌번호: 농협 301-0178-4960-21 주식회사 125엠비에스 | 통신판매신고번호: 2016-광주북구-19 호
호스팅업체 : (주)카페24 , COPYRIGHT 2015 ALL RIGHT RESERVED.